경상북도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사업평가를 통한 사업추진 방향 효율성과 사회적경제 성과지표를 개발 및 분석하여 사업 효율성을 제고합니다.

사회적경제 및 관련 소식

고용부, 올해 첫 번째 사회적기업 82곳 추가 인증
등록일
2022-04-25
작성자
경북사경센터
조회수
684
URL

해당링크: https://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28107


고용노동부는 올해 첫 사회적기업 육성 전문위원회를 열고 82개 조직을 사회적기업으로 신규 인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으로 총 3266개소의 사회적기업이 활동하게 됐다. 새로 인증된 사회적기업은 교육, 문화예술, 사회복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마중물대리’는 대리운전과 탁송 사업에 기부문화를 접목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통해 지역 상생과 소외 계층 일자리 제공에 힘쓰고 있다. ‘클린씨’는 쿠팡과 우체국 등과 연계해 최종 구간(라스트 마일) 배송 사업 등을 통해 저소득층과 노인의 일자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서민프레시 농업회사법인’과 ‘코끼리별꽃’은 지역농가의 소득 증대와 폐자원 재활용을 통해 환경인식 개선에 힘쓰며 새로 인증을 받았다.

사회적기업 유형별로는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 유형이 66.5%로 가장 많으며, 사회서비스제공형(7.3%), 지역사회공헌형(8.1%), 일자리·사회서비스를 같이 제공하는 혼합형(6.2%), 기타(창의·혁신)형(11.9%) 등 뒤를 이었다.

사회적기업은 총 6만2669명의 노동자를 고용했고 이 중 장애인, 저소득자 등 취약계층은 3만6889명(58.9%)이다.

김영중 고용정책실장은 “사회적기업이 민간의 사회서비스 제공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번에 새로 사회적기업을 인증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특히 올해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제4차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해로, 변화된 정책환경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중장기 사회적기업 지원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용노동부/출처=고용노동부
 

이로운넷=취재팀